오늘부터 5~6회 정도 무인점포에 대해서 글을 쓸까합니다.


IT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 삶 여러 곳에서 놀란만한 변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IT와 금융의 만남이 이루어낸 핀테크는 클릭 한 번으로 입금, 송금 그리고 대출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한 옴니채널은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시키며, 


고객에게 새로운 편리함과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편의점과 같은 매장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변화가 무인점포의 출현입니다.

 


그렇다면 무인점포란 무엇이며, 왜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무인점포란 말 그대로, 점포에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고객이 점포에 입장해서 물건을 고르고, 스캔을 하고 결제 후 나가는 순간까지


점원 없이 이루어 집니다.




이 같은 무인점포가 생겨난 배경에는 크게 2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1. 인건비 상승 및 인력 부족


2. 다른 하나는 고객 데이터의 수집



현재 국내 유통 시장에서도 최저임금 상승에 따라, 자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면서 무인점포의 바로 전 단계인 SCO (Self-Check Out 고객 스스로 결제하는 결제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는 초고령 사회가 지속되면서 인력 부족 문제가 대두 되었고


이는 무인점포의 발달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움직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반면, 인건비 상승 및 인력 부족의 이유가 아닌 고객 데이터 수집, 이를 통한 고객 편의 극대화를 위해 


나온 것이 그 유명한 미국의 아마존고입니다.



이처럼 서로 상이한 이유 때문에 무인점포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머지않은 미래에 무인점포가 우리 삶의 깊숙한 부분까지 들어올 것이란 사실입니다.


현재 다양한 무인점포가 존재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크게 4가지 Point에 저마다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입구(신원 확인) → 물건 스캔 → 결제 → 매장 보안 & 관리


지금부터 무인점표 대표사례 6가지에서 위 4가지 포인트마다 어떠한 기술을 적용하여, 무인점포를 구성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사례는 아마존고입니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무인점포 중 가장 기술적으로 뛰어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주관적인 입장입니다.)


일단 아마존고 매장에 들어가기 위해선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QR코드 스캔을 통해서 입장하게 되며, 입장하는 순간 수 백대의 카메라가 고객의 동선을 따라가고


동시에 AI가 고객의 성별, 특정 코너에 머무는 시간, 어떤 제품을 집었다가 놓았을 때 어떤 것을 집고 몇분을 고민했는지 등등등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마음에 드는 물건을 집었을 때, 물건이 놓여있던 선반에 있는 미세한 저울이 어떤 물건을 들었는지 


파악하고, 미리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에 있는 가상의 장바구니에 담기게 됩니다.


결제는 별도의 행위 없이 그냥 매장을 나가게 되면, 미리 어플리케이션에 등록한 신용카드를 활용하여 자동을 결제가 이루어지며


약 5분의 시간이 지나면 핸드폰으로 영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명을 쭉~길게 드렸지만, 한줄로 말씀드리면 고객은 어플을 설치한 후 그냥 물건을 가지고 나오면 됩니다.




 입구(신원 확인) 

 물건 스캔

 결제 

  매장 보안 & 관리

 어플리케이션   

 별도 스캔 과정 없음  

 자동결제(가상의 장바구니)

 수 백대의 카메라와 센서, 자동결




아마존고의 장점: 고객 측면에서는 별도의 스캔, 결제 과정없이 물건만 가지고 나오는 Just walk out 시스템으로 인한 편의성의 극대화,

                      공급자 측면에서는 절도의 위험이 없으며(실제로 실험을 해봄), 고객 데이터 축적을 통한 활용이 있습니다.


아마존고의 단점: 아무래도 많은 첨단기술과 수 백대의 카메라가 들어있다보니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매장을 구현하기 위해선 높은 비용이 들어가며

                       이로인해, 국내 유통 업체들이 당장 도입하기에는 현실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이 없는 고객은 매장을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고에 대해서 러~~프하게 살펴봤는데요.

현실적으로 당장 국내 시장에서 아마존고와 같은 모델을 볼 수는 없겠지만

무인점포라면 아마존고와 같이 수요자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고객 데이터를 축적하여 더 많은 돈을 벌겠지만,,)


혹시 제가 서술한 부분 중에서 잘 못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리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우리나라의 무인점포 중 기술적으로 가장 뛰어난 세븐일레븐 시그니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끝.


#


[외국계IT & 영업, 취업이야기] - IT와 유통의 만남 무인점포#2

[외국계IT & 영업, 취업이야기] - IT와 유통의 만남 '무인점포'#3

[외국계IT & 영업, 취업이야기] - IT와 유통의 만남 '무인점포'#4

[외국계IT & 영업, 취업이야기] - IT와 유통의 만남 '무인점포'#5 (마지막)




+ Recent posts